본문 바로가기
nursing

Clostridium difficile 클로스트리듐 디피실리균_역학적 특성, 격리, 격리 해제 기준

by 매일 그 순간 적응하기 2023. 5. 13.

1. 역학적 특성
  Clostridium difficile은 아포를 형성하는 혐기성 그람 양성 간균이다. 2가지 주요한 원인은 항문-경구를 통한 병원균의 노출과 항생제의 노출이다. 감염된 환자 또는 감염 환자의 물품과의 접촉에 의해 발생한다. 또는 Clindamycin, Cephalosporin, broad spectrum penicillins 등의 항생제 사용이 흔히 Clostridium difficile 감염을 일으킨다. 이 외에도 고령의 나이, 제산제, 위관영양, 소화기 수술, 비만, 항암화학요법, 조혈모세포 이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. Clostridium difficile은 아포를 형성하므로 거친 환경에서도 오래 살아남을 수 있고 알코올 손 소독에도 잘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물과 비누로 철저하게 손 씻기를 수행해야 한다.
 
2. 환자 격리
 1) 접촉주의를 시행한다.
 2) 1인 격리 또는 Clostridium difficile 감염 환자끼리 코호트 격리를 시행한다. 코호트 격리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가급적 면역저하환자나 개방 창상이 있는 환자 등 감염 위험이 높은 환자와는 같은 병실을 피한다. 다른 환자 또는 면회객과의 거리를 최소 1m의 간격을 확보하고 환자사이 물리적 장벽(커튼 따위)을 설치한다.
 3) 개별물품을 사용한다 : 손 소독제, 청진기, 혈압계, 체온계, 알코올 솜, 토니켓 등
 4) 환자 접촉 전에는 손 위생을 수행하고 접촉 후에는 손 소독제가 아닌, 물과 비누로 손씻기를 한다. 환자와 긴밀한 접촉으로 유니폼이 오염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, 특히 분변과 관련된 의료행위를 할 경우 반드시 앞치마와 장갑을 착용한다. 호흡기 분비물이 튈 가능성이 있는 경우 마스크와 안면보호용구를 착용한다.
 5) 환자의 병실 밖 이동은 최소화 한다. 불가피한 경우 환자가 병실 밖으로 나갈 때는 물과 비누로 손씻기를 하며 필요시 가운과 장갑을 착용한다.
 6) 보호자는 다른 환자와의 접촉을 제한하고 손 위생을 철저히 시행한다. 면회객 방문을 제한한다.
 
3. 격리해제 
 1) 해제기준 
  - 지사제를 사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설사 중단 후 48시간 경과 시
  - 격리 해제를 위한 Clostridium difficile f/u검사는 시행하지 않는다.
 
설사는 bristol stool chart의 type 6 과 type 7 이 해당된다.

bristol stool chart

type 1 : 견과류 처럼 분리된 단단한 덩어리들(배변이 어려움)
type 2 : 소세지 모양이고 단단함
type 3 : 소세지 모양이지만 표면에 금이 있음
type 4 : 소세지 혹은 뱀 모양, 매끄럽고 부드러움
type 5 : 윤곽이 뚜렷한 부드러운 방울(배변이 쉬움)
type 6 : 고르지 못한 가장자리의 거품 같은 조각들, 곤죽같은 변
type 7 : 묽고 단단한 조각이 없음. 전부 액체상태.

반응형